토익_9월 브랜딩

신토익 실전 1000제

토익비법노트 글쓰기

파트5,6 보기보고답맞추기
4L | 2009.09.10 | 조회 22451

토익시험 보기만 보고 답을 알 수 있다?


토익시험장에서 제대로 실력 발휘를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그냥 허겁지겁 문제를 푼다는 것이다. 토익시험 문제는 객관식이기 때문에 보기 중 하나는 정답일 수밖에 없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to 부정사 문제의 정답은 to 부정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보기 중 하나는 반드시 to 부정사이다. 이번 시험장에서 당장 확인해보라. 모든 문제의 보기 마다 to 부정사가 포함되어있는지~. 전체 52개의 문제 중에서 단지 1~2개의 문제만이 to 부정사가 포함되어있을 것이다. 그 1~2개의 문제가 바로 to 부정사 문제가 될 확률이 가장 높은 문제인 것이다. 그 다음은 to부정사는 준동사의 일종이므로 반드시 본동사가 있어야만 쓸 수 있다. 따라서 그 문장에 본동사가 있으면 십중팔구 to부정사가 정답인 것이다. 시험에 나오는 문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10가지 정도이고 그나마 그것들이 매 달 전부 다 나오는 것도 아니다.

 


1. 관계 대명사절 2. 분사 3. to 부정사 4. 수동태 5. 접속사 6. 시제 7. 대명사

      8. 수량 형용사    9. 비교급과 최상급     10. 특수 구문    11. 병렬구조
 


 


실제 토익시험장에서 위에 언급된 대부분의 문법 문제는 보기만 봐도 금방 알 수 있다. 다만 분사, to 부정사, 수동태,

시제는 나름대로 보는 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자, 지금부터 보기를 보는 방법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보기를 보고 문법문제를 판단하는 데는 절대적인 전제조건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바로 보기의 단어의 뜻과 품사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영어 문법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이 두 가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다음의 실제 토익시험에 나왔던 보기와 그 정답이다.

 


1. (A) who       (B) he       (C) whose     (D) his

2. (A) whomever  (B) whom    (C) whose     (D) who

3. (A) there       (B) that     (C) any        (D) where  

 


☺ 1번과 2번의 보기를 보면 1번은 보기(A)(C)는 관계 대명사이고 (B)(D)는 대명사니까 이 문제는 보나마나

관계 대명사문제 아니면  대명사문제일게 뻔하다. 그러나 3번 문제는 여간해서는 관계대명사문제임을 알기 어렵게 만들어 놓았다. 일단 보기에

 

 

 

     ① what(것, 무엇)이 있으면 the thing which로,

     ② whatever(어느것 이나)나 whichever(어느쪽 이나)이 있으면 anything which로

     ③ where(~인 곳)이 있으면 in which로

     ④ whoever(~하는 누구라도)이 있으면 anyone who로 고치고 보자.
 


 


따라서 3번 문제의 보기(B)(D)는 관계 대명사이고 (A)는 ‘거기에’라는 부사이고 (C)는 ‘그 어떤’이란 형용사이다. 재미있는 것은 that은 접속사로도 잘 쓰이므로 이 문제는 알쏭달쏭한 문제이다. 만약 that 대신에 which 였으면 한결 쉬웠을 것이다. 출제자가 노리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선행사가 사람이면 어쩔 수 없이 who 계통으로 갈 수밖에 없으므로 1번과 같은 보기가 나오므로 누구나 다 아는 관계 대명사문제가 된다. 그러나 선행사가 사람이 아닌 경우 쉬운 문제이면 보기에 which가 있고 어려운 문제이면 which 대신 that을 넣어 만드는 것이다. 그럼 정말 접속사 that가 답인 경우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그것은 접속사 that와 관계 대명사that의 차이를 알면 간단하다.

 


 

   접속사 that은 주로 타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하므로 바로 앞에 동사가 있고 관계 대명사that 앞에는

   that이 수식하는 선행사라는 명사가 있게 마련이다.


 


 

 

 

 

 

 

 


다음의 빈칸에는 접속사 that이 들어갈까 관계 대명사that이 들어갈까?

 


예1. Biotech Therapy, Inc received competitive bids from three subcontractors ----- supply raw materials.

 


예2. Most people would agree ----- the rewards associated with volunteer work far outweigh any inconveniences.

 


예3. We were greatly relieved when he informed us ----- the results of the test were very satisfactory and the project could go forward.

 

 

 

 


1번은 supply가 동사이므로 subcontractors를 수식하는 주격 관계 대명사가 들어가고, 2번은 동사 agree 다음에 주어 동사가 있으므로 접속사 that이 와서 agree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3번은 us는 간목이므로 동사 inform의 직목 역할을 하는 접속사 that이 와야 한다.

 


다음 문제의 보기를 보자.

 


예. Designated ports in southern Ireland are surrounded by free-trade zones ----- goods are exempt from duties or taxes.

(A) how     (B) where    (C) why    (D) when

【해석】남부 아일랜드의 지정 항구들은 상품들이 관세나 세금이 면제된 자유무역 지대로 둘러 싸여 있다.

 


☺ 얼핏 봐서는 관계 대명사라는 것을 알 수 없을 것이다. where을 in which로 고치더라도 역시 관계대명사 문제라고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러나 보기(D)의 when은 접속사로만 알고 있지만 사실은 where처럼 때를 지칭하는 관계 대명사의 일종으로 at which time과 같으면 문법적으로는 전치사가 포함됐다하여 관계 부사라고 한다. 따라서 이 문제는 보기4개중에 관계 대명사가 2개나 포함되어 있으므로 관계 대명사문제일 확률이 50%나 된다.  

 


* The board meeting will be held on Jan 4th, when the president will announce the company's new 5 year plan.

☞ 여기서 when은 접속사가 아니라 Jan 4th를 지칭하는 관계 부사이다.

 


따라서 위 예문의 문제는 goods가 주어이므로 주격은 올 수 없고 소유격은 없으므로 무조건 목적격이 정답인데, 문제는 are exempt은 2형식이므로 목적어를 취할 수 없다. 따라서 '전치사+which'의 형태가 돼야 한다. 해석하면 자유무역 지대 '안'에서는 관세나 세금이 면제되므로 전치사 in이 옳다. in which 또는 where이 정답.

 


결론적으로, 기본적인 관계 대명사 who, whose, whom, which(that), whose, which(that)이외에도

what, whatever, whichever, whoever, where, when등이 보기에 있는 문제는 관계 대명사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다는 것이다.

 

 

 

 


 

 

토익시험 어휘를 오래 기억하기 위한 7가지 방법

 

인간은 long-term memory라고 하는 일종의 대뇌 filing system을 가지고 있다.
어휘 학습이란 결국 long-term memory에 어휘를 기억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Long-term memory에 저장할 수 있는 용량(capacity)에는 한계가 있고 또, 저장했다고 해서 영원히 기억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오랫동안 지워지지 않도록 어휘를 장기 저장할 수 있을까?
다음의 7가지 방법을 추천한다.
 
1. Repetition
하나의 어휘는 시차를 두고, 서로 다른 문맥 속에서 약 7회 이상을 반복 만나야 long-term memory에 제대로 기억된다고 한다.
이렇게 해야 비로소 그 단어가 내재화되고 자동화된다는 뜻이다.
단어장에 단어와 뜻을 적어 놓고 이를 여러 번 반복 암기하는 전통적인 어휘 학습법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란 점을 잊지 말자.
 
2. Retrieval!!!!
저장한 어휘를 회상해 보는 것을 말한다. 가만히 저장만 해두고 검색하거나 회상하지 않으면 long-term memory에 저장되었던 어휘도 사라질 수 있다.
기억해 둔 어휘를 회상해 보는 대표적인 활동은 회화나 작문을 통해 그 단어를 사용해 보는 것이다.
회상과 관련해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단어장을 만들 때 영어 어휘와 그것의 우리말 해석을 너무 가까이 붙여놓지 말자.
영어 단어와 그것의 모국어 해석을 한 눈에 들어오도록 정리를 해두면 회상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지 않는다.
또 그냥 묵독보다는 소리내어 읽자. 소리내어 읽으면 나중에 회상을 더 잘 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3. Spacing
어떤 간격으로 복습을 하거나 회상을 하는 것이 이상적일까?
한자리에서 또는 짧은 시차를 두고 여러 번 반복하는 것보다는 비교적 긴 시차를 두고 그 단어를 다시 만나거나 사용을 통해 회상하는 것이 더 잘 기억된다.
조금 전 새로 익힌 단어라면 한 시간, 세 시간 뒤에 다시 한번 복습하고 이렇게 다시 복습한 단어는 2-3일 후, 그 다음은 일주일 후처럼 시차를 두고 복습하는 것을 말한다.
 
4. Use
사용보다 더 좋은 복습/회상 방법은 없다. 어휘 학습과 관련된 명언이 있다. “Use it or lose it.”이 바로 그것이다. “사용하라 그렇지 않으면 잊어버린다”
 
5. Cognitive depth
어떤 어휘에 관해서 발음/형태/뜻/용법 등에 관해 주의(attention)의 집중 강도가 크면 클수록 잘 기억된다. 단어장에 적어놓은 철자와 뜻을 슬쩍 한 번 보는 것 정도로는 기억이 크게 강화되지 않는다.
철자를 보고 발음도 해 보자. 그리고 철자만 보고 뜻을 회상해 보자. 반대로 뜻만 보고 그 단어의 철자를 떠올리고 발음도 해 보자. 이렇게 그 단어에 대한 주목의 강도를 높이고, 생각을 깊이하면 할수록 그 단어를 오해 기억할 수 있게 된다.
뭐니뭐니해도 그 단어에 대해 주목의 강도를 높이는 방법은 그 단어를 이용하여 작문을 해보는 일임을 잊지 말자.
 
6. Attention
어휘를 오디오 테이프로 듣는 것은 기억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
오디오 테이프를 틀어놓고 자면 어휘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은 속설인가 사실인가?
 
단순히 수동적으로 듣기만 하는 방식은 기억에 별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왜 그럴까? 이에 대해서는 위 5번 항목의 cognitive depth가 훌륭한 대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어휘든, 문법 혹은 구문이든 이것이 내재화되려면 의식적인 주목(consciousness raising or noticing)이란 과정이 필요하다.
욕설이나 성에 관한 단어를 다른 단어에 비해 더 잘 기억하고 회상하는 것은 바로 a high degree of attention을 거치기 때문이다.
 
그럼 어휘 학습을 위해 오디도 테입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활용해 보라. 모두 그 어휘에 attention의 강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우선, 휴지(pause) 사이사이의 의미 덩어리를 따라 발음해 본다.
둘째, 휴지(pause) 사이사이의 의미 덩어리 단위로 마음 속에서 우리말로 통역을 해본다.
셋째, 휴지(pause) 사이사이의 의미 덩어리 단위나 문장 단위로 받아쓰기를 해본다.
 
7. Imaging
남이 만들어 놓은 이미지보다는 학습자 스스로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추상적인 어휘든 구체적인 어휘든 상관없다. 가령 the name of the game(가장 중요한 것; 문제의 본질)이란 숙어라면 game site에 들어가 menu를 바라보면서 어떤 ‘게임의 이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그것이 가장 중요한 데...‘라는 이미지를 스스로 떠올려 보거나, 2002년 월드컵 축구에서 한국-미국 전을 떠올리면서 ’가장 중요한‘ 경기임을 생각해 보는 것도 이미지화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토익시험 리스닝 파트별 공략법

 

나름대로 중요 부분만 혼자 정리해 본  리스닝 파트별 공략법입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토익시험 Part 1 공략>

1. Part 1의 목표는 무조건 만점이어야 한다.
2. 위에 제시된 문제 유형을 머리 속에 정리하고 시작한다.
3. 사람이 있는 사진이 있으면, 선택지를 듣기 전 사진 속 사람의 행동을 영어로 예상한다.
4. 상상력은 일단 재워 둔다 ! Part 1에 나오는 문제 사진에서는 보이는 대로만 답해야 한다. 예상은 하되, 지나친 추측은 금물!
5. 집중력이 관건! 다른 생각을 모두 떨치고 깊이 생각도 말며 눈과 귀만 열어 둔다.
6. 책이나 잡지 인터넷에 실린 사진들을 보면서 사진의 이미지와 관련이 있는 영어단어나 문장들을 유추하는 습관을 키운다.
7. 사람의 동작을 묘사하는 사진이 가장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사람의 동작을 나타내는 표현들을 충분히 익혀둔다

 

<토익시험 PART 2 공략>

1. 질문을 들을 때 항상 문장의 시제, 인칭, 조동사 등을 염두에 둔다.
2. 들려 주는 문장 즉 질문에서 쓰인 단어나 표현이 선택지에서 제시되면 답이 아닌 경우가 많다.
3. 의문사로 시작되는 경우 첫 단어, 즉 Who, Where, When, Why, What, How를 절대 놓치지 않는다.
4. 같은 표현을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5. 평소에 영문 일상 대화 표현에 관심을 갖는다. 해커스 영어회화를 들으며 질문과 답을 예상하는 연습을 한다. 좋다.
6. 지나간 문제에 절대 집착하지 않는다.

 

<토익시험 Part 3 공략>

1. 반드시 문제와 보기를 먼저 읽고 위의 유형에 의한 질문의 유형을 예측하며 듣는다.
   초기에는 예측까지는 어려울 수 있으나, 미리 문제만이라도 읽어두면 자연히 머리속에서 예측하는 작용을 한다!
2. 대화에서 나온 문제의 핵심어가 다른 말로 표현된 것을 빨리 찾는다. 이는 정답일 확률이 높다.
3. 질문의 주어가 man인지 woman인지를 미리 파악하여, 정답을 고를 수 있는 핵심어를 누가 말할 것인지 예측한다.
   당연히 질문의 주어가 정답의 힌트를 주는 핵심어를 말한다.
4. but, however, actually, until, I'm really sorry 다음에는 반드시 핵심어가 나오므로 이런 표현들 다음에 주의를 기울인다.
5. 각 대화마다 수험자를 혼동시키는 요소가 들어있다. 즉 정답과 다른 요일, 시간, 날짜 등이 등장하고 있어 혼동이 되므로,
   대화를 끝까지 들어야 한다.
6. 대화가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지고 있는지, 화자들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신속히 파악한다.
7. 독해력이 상승되면 Part 3에 큰 기반이 된다는 것을 염두하고 독해공부를 병행한다.

 

<토익시험 Part 4 공략>

1. 지문의 목적을 묻는 문제는 Talk의 첫 부분에 핵심어가 있으므로 첫 문장은 무조건 들어야 한다.
2. 안내, 공고, 또는 광고 지문에서는 시간, 시기, 수치, 연락 방법 등을 주의해서 들어야 한다.
3. 문제시작전에 들려하는 "Questions 81 and 82 refer to the following advertisement."
    과 같은 내용을 통해 문제의 유형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4. 한 지문에 여러문제가 있으므로,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부수적으로 핵심적인 정보나 수치들을
   정확히 기억하는 훈련을 한다.
5. Part 4의 Direction은 대략 40초 정도이므로, 이 시간에 미리 가급적 많은 문제와 보기를 숙지해둔다.
6. Part 4는 사운드 함정을 두지 않으므로 들려주는 내용에만 충실한다.

 

 

 

 

 

 


Chapter 1. 수일치 (Agreement)

 

 

1. 주어 동사의 ‘수’ 확인하자


• 문장의 가장 기본은 주어와 동사를 찾는 것이다.문제를 풀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주어 동사를 찾는 일이다. 서로 일치가 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주로 주어와 동사사이에 that, which등의 관계대명사절, of, in, on등 전치사수식, ~ing, p.p 분사 등의 긴 수식어를 찾아서 분리한 채 주어, 동사 일치여부를 확인한다.

 

<필수예문>

1. Sales for this fiscal year are not expected to exceed those of last year.

 

2. Employees who complete the course are eligible for a transfer to an overseas branch office.

 

3. The timetable showing this month’s classes is available at the registrar’s office.

 

 

2. 주격관계대명사 절의 동사는 선행사 와 일치

 

• 관계대명사절은 주어 동사가 있어야 한다. 주격관계대명사는 주어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음에 동사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주격관계대명사절의 동사의 수는 어디에 맞춰야 하는가?

관계대명사가 수식하는 선행사에 동사의 수를 맞춰야 한다.

 

<필수예문>

1. The bank grants loans only to individuals who have full-time jobs.

 

2. Most insurance companies adopt a commission system that pays sales representatives according to their performance.

 

 

3. either A or B ?


•(both) A and B (A와 B 둘 다 ) – 항상 복수 동사

 (either) A or B ( A 또는 B) – 중요도가 같아 가까운 B에 맞춤

 neither A nor B (A도 B도 아닌) – 중요도가 같아 가까운 B에 맞춤

 not only A but (also) B ( A뿐만 아니라 B도) – B가 강조되므로 B에 맞춤

 not A but B (A가 아니고 B인) – B가 강조되므로 B에 맞춤

 A as well as B (B뿐만 아니라 A도) – A가 강조되므로 A에 맞춤

 A along with B (B와 함께 A도) – A가 강조되므로 A에 맞춤

 

<필수예문>

1. Neither the shipper nor we are responsible for the delay.

 

2. Our branch offices as well as the head office are willing to give you their full support.

 

 

4. a number of  VS  the number of

 

• a number of (몇몇의, 다수의)는a lot of, a couple of 등과 함께 복수의 의미를 나타내는 표현이다.이런 단어들은 의미가 복수이므로 a number of students 처럼 복수명사를 수식한다. 또한 ‘a number of students are’처럼 복수동수를 쓴다.


•the number of students는 ‘학생들의 수’라는 뜻이며, the number of students is 처럼 단수동사를 쓴다.

 

<필수예문>

1. A number of college graduates are having difficulty finding decent jobs.

 

2. The number of college graduates who go on to graduate school has recently increased.

 

 

5. 복수명사 + 복수동사(단수동사)

• 다음의 단어들은 셀 수 있는 명사 앞에만 나오면 반드시 복수 명사를 수식해야 한다.


many, several, (a) few, a number of, a (wide, large) variety of, various, numerous

+ 복수명사 +복수동사

many (students) are…/ several (employees) are… / a few (mistakes) occur…

 

•one of ,the number of , each of , every one of , either (neither) of the, a series of

+복수명사 + 단수동사

 one of the employees is… / the number of college students is…

 

 

6. a/an, every, one, each + 단수명사


•단수의 뜻을 가진 나타내는 a/an, every, each, one 등의 단어 뒤는 가산명사의 단수형태가 온다. 동사역시 단수형 동사가 온다.

 

<필수예문>

1. Every athlete in the tournament is required to take a drug test.

 

2. Each division member is supposed to report to the manager on an individual basis.

 

3. Each of the division members is supposed to report to the manager on an individual basis.

 

*동명사 / To 부정사 주어는 단수 주어로 취급하여 단수 동사를 쓴다.

Reading a book makes me want to fall asleep.

(책을 읽는 것은 나를 자고 싶게 만든다.)

 

-s로 끝나는 명사가 보이더라도 단수로 취급하는 명사가 있다.

 학문이름 – economics(경제학), statistics(통계학), mathematics(수학), electronics(전자공학)…

 고유명사 – World Satellite Atlas, Times…

 기타명사 – news, means…

 

 

7. 부분명사의 수는 of 이하 전체명사의 수에 따라


• half / the rest / percent / 분수 / fraction / none of / most of / part of / all of+ 전체명사 + 동사(전체명사의 수)

 

<필수예문>

1. Half of the products have been returned for refunds.

 

2. The rest of the employees are absent.

 

3. The rest of the equipment is out of order.

 

4. About two-thirds of the people are illiterate in the country.

 

5. Approximately 15 percent of the initial orders were cancelled.

 

 

8. a pair of, a bundle(bunch) of, a group of, a box of


• 두개 이상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은 것은 단수 취급한다.

 a pair of + 복수명사 + 단수동사

 

<필수예문>

1. A pair of flowers was placed on the table.

 

2. A group of employees has registered for the training course.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