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_10월 강남역 토익 반전 특강

정수진 스타트리딩 무료강의

토익비법노트 글쓰기

영어 끊어읽기 비법 공개 - 1탄
남자 | 2013.04.11 | 조회 20871

 [영어 끊어 읽기 1]

 

 

끊어 읽기는 우리 나라 말과 어순이 다른 영어 지문들을 빠르고,

그리고 정확하게 해석하게 해주는 영어 시험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기술이에요.

아무리 해석을 빨리 한다고 해도,

모든 문장을 다 읽고 완전한 한국말로 번역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우린 끊어 읽기를 통해

최대한 영어 문장을 덩어리 별로 나누어

각각의 덩어리 별로 빠르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토익, 텝스, 스피킹 시험 등을 준비하면서 사용했던

끊어 읽기 비법들을 간단히 알려드릴 테니,

혹시 아직도 끊어 읽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한번씩 따라해보시길 바래요!!

 

 

(글이 길어 질 것 같아 분할해서 나중에 또 올릴게요 ^^)

 

 

, 그리고 어디서 반드시 끊어 읽어야 한다는 법칙은 결코 없어요!

저의 방법을 따라 하시면서 더 편하신 방법을 찾으셨다면,

그렇게 여러분들이 찾은 대로 하시는게 맞아요!

각자만의 끊어 읽기 방법을 찾고,

 연습하시는 것이 훨씬 좋답니다.

 

 

 

 

 

 

1. 주어 앞에 오는 부사구와 부사절은 주어 앞에서 끊어 읽는다.

 

 

물론 주어가 어디 있는지를 먼저 빠르게 캐치해 내셔야겠죠?

가장 편한 방법은 주격 대명사들을 찾는 것이에요.

He, She, I, It, They 등의 주격 대명사들은

자기가 주어라는 것을 티 내고 있는 고마운 놈들이랍니다.

 

 

영어는 항상 주어로 시작해야 하는데,

만일 이놈들 앞에 무엇인가 있다면 그 놈들은 부사구 등이 되겠죠!?

대명사가 안 보이신다면 고유 명사나 지시 대명사 등을 찾아보세요 ^^

저 같은 경우는 이런 새치기 하는 놈들을 괄호로 묶어 줘요~

그러면 좀 더 보기가 편하거든요.

그럼 예문을 보시죠!

 


1-a. Under these circumstances, / we cannot carry out the plan.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계획대로 진행할 수 없어.)

 

1-b. To make matters worse, / it began to rain.

(상황을 악화시키는/ 비가오기 시작했어요,)

 


1-c. Waving good-bye, / she got on the bus.

(손을 흔들면서/ 그녀는 버스에 올랐어요.)

 


1-d. After he finished the work, / he went out for a walk.

(그가 일을 마친 후에/ 그는 걸어 나갔어요.)

 

 

 

 

 

 

2. 주어 뒤, 동사 앞에서 끊어 읽는다.



 

영어 문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주어동사에요.

이러한 주어와 동사만 제대로 찾고 해석 한다면,

 이미 그 문장 전체의 70%는 해석 하신 거에요!

사실 간단하게 주어의 티가 나는 놈들이 나오면

동사와 주어를 찾기가 매우 쉬워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가끔 주어가 ~ 경우가 있다는 점인데요.

아래 예문으로 확인해 보시죠.

 

 

2-a. To work hard / is your duty.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너의 의무이다.)

to분정사가 명사적 용법으로 문장의 주어로 쓰일 수 있다는 점도 함께 기억해두세요.

 


2-b. Making much money / is not the end of life.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인생의 끝은 아니다.)

 

to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는

동명사 또한 주어 자리에 자주 등장 하는 놈이에요.

동명사는 모양이 비슷한 분사 구문과도 구별해야 하니 주의해주세요 ^^

 


2-c. That he is a fool / is generally admitted.

(그가 바보라는 것은/ 공공연하다.)

 

헉 동사가 두 개네요!

이럴 때는 문장의 본래동사(본동사)를 잘 찾아내셔야 합니다.

본동사를 찾는 법은 어딘가에 묶이지 않는 동사를 찾는 것인데요.

 

무슨 말이냐 하면, 위의 예문의 앞에 있는 is

관계대명사That 과 함께 묶여 문장의 주어 역할을 하게 된답니다.

따라서 뒤에 있는 is가 바로 본동사가 되는 거에요.

처음에는 헷갈리고 어렵겠지만 많은 예문들을 보시고

끊고, 묶는 연습을 하시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2-d. What I'm trying to say / is Be happy.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행복해 지라는 거야.)

 

What? 이거 의문사 아님?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여기서 What ~ 하는 것 이라는 해석을 만드는

관계대명사 that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how ~ 하는 법,  when ~할 때, why ~하는 이유라고 해석되는

절을 이끌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의문사와 구분하는 법은 뒤에 ‘?(물음표)가 있나 없나 그리고,

어순이 주어 동사의 순인가를 확인해 보시면 되요.

 

 

 

 

 

3. 긴 목적어나 부사절() 앞에서 끊어 읽는다.


2번에서는 긴 주어를 찾았다면

이번에는 긴 목적어나 부사절이 보이시면 끊어주시면 되요.

형태는 비슷하지만 위치가 대부분 동사 뒤랍니다.

 

 

3-a. He told me / that he had finished the work.

(그는 내게 말했어 / that 이하라고 / 그가 그의 일을 완료했다고.)

that이 보이면 제가 해석했던 것처럼 해석해 주시면 조금 더 편하답니다.

 

 

3-b. Can you tell me / where I can catch my train?

(나에게 말해줄 수 있겠니?/내가 어딜가야 기차를 탈 수 있는지를)

 

 

3-c. If my mother knew / what I had done, / she would be furious.

(만일 우리 엄마가 안다면/내가 한 짓을, / 매우 화를 내실거야)

 

이 문장은 좀 고난이도에요.

if 절에 what 절까지 있으니까 말이죠.

이 문장의 진짜 주어는 맨 뒤에 있는 be 라는 점은 잘 봐주셔야겠죠?

 

3-d. If you asked most men / what their favourite sport was, / they
would probably say / it was football.

(니가 여러 남자들에게 물어봐도/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가 무엇인지,/ 그들은 아마 말할거야./그건 축구라고)

 

일부러 쫌 어려운 문장을 가져와봤어요.

제가 지금껏 설명 드렸던 모든 것이 담겨있는 문장이거든요.

사실 저 문장 내에서도 여러 번 끊을 수 있어요.

 

If /you/ asked/ most men 이라면

만일/니가/묻는다면/대부분의 남자에게

처럼 모두 끊어서 해석할 수도 있답니다.

 

 

 

 

 

덩어리는 사실 작게 할수록 좋은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겠죠?

그래도 처음 연습하시는 분들은 최대한 많이 끊어 읽으시길 바래요!

 

 

처음부터 저처럼 해석이 되시지는 않으시겠지만,

열심히 연습 하시다 보면 이렇게 하면 되는구나~

하고 이 오실거에용!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편하고 빠른 끊어 읽는 법을

빨리 찾으셔야 한다는 것이죠!

그럼 전, 다음에 다시 돌아올게요~

~~~!

 

 


목록보기
김동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