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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b Patterns
끌올요정 | 2013.09.10 | 조회 10131
1. 완전자동사
동사만 나와도 완벽한 문장이 되는 형태로써 목적어가 없이 쓰이는 것이 특징이다.
문제를 풀 때 V-ed형태가 과거 분사인지 과거 동사인지를 판단할 때 목적어의 유무로 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목적어가 없더라도 동사로 쓰이는 이형태를 외워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가 발생하다 : occur, arise, happen, take place, result
• 오다, 가다, 도착하다, 떠나다 : come, go, arrive, leave
• 반응하다 : respond, react
• 다양하다 : vary, differ
 
2. 존재 동사
완전자동사이지만 뒤에반드시 시간, 혹은 장소 부사구를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동사들이다.
장소 부사가 앞으로나오면 동사 주어의 도치를 일으키는 성질이 시험에서 집중적으로 질문되니 그것을 대비해 알아 두어야 한다.
• 존재하다 : be, exist
• 살다 머무르다 : live, dwell, reside, stay
• 놓여있다 : lie, sit, stand, rest, depend, rely
• 유래하다 : originate, come, evolve, date, stem
• A에서 B에 이르기 까지 ~에 있어서 다양하다 : range, vary, extend (from A to B)
 
3. 숙어형 동사
완전자동사이지만 뒤에반드시 전치사구와 함께 쓰여 타동사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전치사의 종류를 바꾸어 출제되거나, 전치사가 결여된 상태에서 전치사를 넣어 주어야 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 account for   ~을 설명하다
• apologize for:    ~때문에 사과하다
• apply for: 지원하다
• approve of:      승인하다
• ask for:         부탁하다
• believe in:       ~의 존재를 믿다
• care for:         상관하다, 돌보다 (= take care of, look after )
• concentrate on:  집중하다
• consist of:       ~로 구성되다 (=be composed of, be made up of, comprise)
• contribute to:    ~에 공헌하다, 기여하다, 영향을 미치다
• compete with    ~와 경쟁하다
• deal with:       ~을 다루다 (= cope with )
• depend on:      ~에 의존하다 (= count on, rely on )
• differ           ~에 있어서 다르다
• differ from:      ~와 다르다
• experiment with  ~을 실험하다
• insist on:         ~을 주장하다
• object to: ~에 반대하다(=be opposed to)
• pay for:         ~지불하다
• result in         ~로 귀착하다 (= lead to~)
• serve as         ~ 의 역할을 하다(= function as~ = act as~) 
• succeed in:      ~에 있어서 성공하다
• suffer from:      ~부터 고통받다
• vary in:          ~에 있어서 달라지다
 
4. that절을 주어로 취하는 자동사
that절을 주어로 잘 취하기 때문에 가주어 it을 쓰고 동사 뒤에 that절이 나오는 형태이다.
가주어자리로 that절의 주어가 상승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주어를 제외한 다른 주어가 나올 경우는 동사 뒤에는 to 부정사가 나오게된다.
seem, appear, prove 뒤에to be와 형용사가 나올 경우는 생략되고 형용사만 나오는 형태도 가능하다.
• S가 ~한 걸로보인다 : seem  appear
• S가 ~한 걸로 판명되다 : turn out  prove
• S가 ~할 가능성이 높다/적다 : be likelybe unlikely
 
5.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자동사
연결 동사라 불리는 이러한 동사들은 보어인 형용사가 그 동사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동사다음의 보어의자리에 부사를 쓴 문제가 출제될 수 있다.
다음에 나오는 연결 동사들은 반드시 외워두어야 하고, 부사가 뒤에 나와 있지 않은지잘 살펴 보아야 한다.
• 상태의 지속: be, stay, remain, prove       
• 상태의 변화: become, get, grow, go, turn  
• 외양의 상태: look, appear, seem
• 지각동사: smell, feel, taste, sound
 
6. 명사를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자동사
주어와 반드시 동격인 명사를 보어로 취하는 be와 become동사를 가리킨다.
주어와 보어가 반드시 동격인지를 살펴야한다.
그리고 보어자리에 고유한 추상적 의미를 나타내는 무관사 추상명사를 형용사, of + 추상명사, 그리고 관사를 붙여야 하는문제들로 출제될 수 있다. .
 
7. 명사구를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
대다수의 동사가 이 형태에 속한다.
이 동사는 그 수가 너무 많으므로 다른 동사들을 익혀두고 그 외는 이러한 동사로 보는것이 효과적인 학습법이다.
시험에서는 목적어가 있으면 능동, 없으면 수동으로 쓰인다는 것이 질문 되고, 이러한 동사의V-ed형태 뒤에 목적어가 없으면 과거분사로 쓰이므로 동사가 아니라는 것도 주의해야 할 점이다.
• have,resemble, devise, prevent, owe, form, extend, exhibit, receive,require, include,
   influence, involve, question, encourage, dominate,permit 등의 모든 완전 타동사
 
8. Report형 동사 (that 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
평서문을 간법화법으로 쓴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들의 형태이며, 수동으로 변환시 가주어 It is PP that S +V 형태의 구문이 된다.
that절의 주어가 가주어 자리로 상승할 경우 S be PP to-V 형태로 변화된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동사 뒤에 to부정사가 나왔을 경우는 동사가 아니라 과거분사인 점에 주의하자.
• ~라고 생각하다 : believe, think, guess, suppose
• ~라고 알다 : know, see, understand, be aware
• ~라고 알게되다 : realize, recognize, find, discover, learn
• ~라고 주장하다 : suggest, argue, claim, maintain
• ~라고 가정하다 : assume, presume, hypothesize, surmise
• ~라고 말하다 : say, announce, declare, testify, report
• ~라고 동의하다 : consent, agree, approve
• ~라고 보여주다 : show, indicate, signal, imply
• 기타 : prove, observe 등등
 
9.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들
동사 이후에 바로 to 부정사가 목적어로 나오는 동사 형태로서 to 부정사가 부사어구로 뒤 따라 나오는 경우와 구분을 하는 것이중요하다.
수동태로 전환 될 경우 It is PP to-V 형태로 변화된다는 사실을 잘 알아 두어야 한다.
• ~할 것을 바라다 : want, hope, wish, expect, desire
• ~할 것을 계획하다 : plan, arrange, schedule
• ~할 것을 결정하다 / 주저하다 : decide, hesitate, be reluctant
• ~할 것을 동의하다 / 거부하다 : agree, refuse, decline
• ~할 것을 노력하다 / 시도하다 : try, struggle, attempt
• 기타 : manage, deserve, need, dare, tend, fail 등등
 
10.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들
동사 이후에 바로 동명사들이 나오는 형태로 to 부정사와 구별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 mind, miss, enjoy, give up, avoid, appreciate, anticipate, admit, allow, finish,
   forgive, escape, postpone, practice, propose, stop, suggest, deny, defy, delay,
   dislike, resist, risk, recommend, quit, consider, understand 등등
 
11. 목적어 이후에 전치사구를 필수적으로 취하는 형태의 완전 타동사들
직접 목적어를 목적어로 취하는 타동사와는 다르게 동작의 대상등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이고 뒤에 직접 대상을 전치사구로 나타내는 형태의 동사이다.
전치사의 종류를 잘 익혀 두어야 한다.
• S + V + 간접대상 + with + 직접대상 : ~에게~을 공급하다 : provide, supply, present, furnish
• S + V + 간접대상+ of + 직접대상: ~에게 ~을 알리다 : inform, warn, remind
• S+ V + 간접대상 + of + 직접대상: ~에게서 ~을 빼앗다, 박탈하다 : deprive, rid, strip, rob
• S + VOfrom V-ing: 목적어가 ~하는 것을 방해하다, 막다 : prohibit, prevent, keep, inhibit,
                                                                                       deter, discourage, limit,
                                                                                       constrain, restrain
• SVA + as + B: A를 B로 간주하다(A=B) : consider, realize, regard, view, look upon, see,
                                                              think of, describe, define, illustrate, group,
                                                              depict, classify, refer to, categorize, characterize
 
12. 장소 개념을 목적어로 취하는 완전 타동사들 
우리말로 해석을 할 경우는 마치 자동사 같이 느껴지고 장소부사를 만드는 전치사구를 써야 할 것 같은 느낌을받지만, 사실 타동사로 쓰이는 동사이다.
목적어로 항상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요하고, 타동사이므로 명사를 수식하는 혹은부사적으로 쓰이는 과거분사로도 쓰일 수 있다.
• settle,  inhabit, populate, approach, reach, attend, enter, permeate
 
13. 수여 동사
4형식 동사로 알려진 이 형태의 동사들은 동사 뒤에 간접목적어와 직접 목적어의 두 개의 목적어가 연이어서 따라 나온다는점에서 특징이 있다.
직접 목적어와 간접 목적어의 어순을 바꾸어 쓸 경우에는 전치사 to나 for등을 가운데 넣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수동태로 변환될 시에도 be PP이후에 목적어인 명사상당어 하나가 나오게 되므로 주의 해야 한다.
• give, grant, award, bring, gain, earn, guarantee, offer, cost, save
 
14. 직접목적어로 that 절 형태를 취하는 수여 동사들
수여 동사들 중에서 간접 목적어 이후에 직접 목적어로 that절을 취하는 수여 동사이다.
V-ed 형 뒤에 that절만 나오는 경우는 과거 분사로 쓰이고 있는 경우이므로 구별에 주의를 요한다.
• show, tell, persuade, convince, inform, warn
 
15. 원형 부정사를 목적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타동사들
목적어 이후에 동사 원형이 보어로 나오는 구문을 만드는 동사들이다.
사역동사들과 지각동사들이 여기에 속한다.
• make. let. have. help. see. watch   
 
16. to 부정사를 목적 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타동사들
목적어 이후에 to 부정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 유형들이다.
대부분의 경우 사역의 의미와 주장 요구 제안 명령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동사들이다.
사역 동사들은 시험에 나오는 비중이 크다.
• 충고, 주장, 소망, 요구, 제안, 명령의 동사 : require, ask, request, demand, urge,
                                                                   advise, order, propose, recommend
                                                                   insist, suggest
• 사역 동사 : get, tell, cause, lead, teach, motivate, stimulate enable, allow,
                    permit, forbid, encourage
 
17. 형용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동사
목적어 이후에 형용사를 목적 보어로 취하는 동사 유형들이다. 수동태 변환시에 be PP이후에 형용사가 나올 수 있다는 특징이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몇몇 동사들은 목적어가 to 부정사나 that 절일 경우 가목적어 구문을 사용하거나, 긴 명사구목적어일 경우는 목적보어인 형용사와 목적어의 어순을 바꾸어 쓰기도 한다. .
• ~을 ~한 상태로 유지하다: keep, leave
• ~을 ~한 상태로 되게하다: make, drive
• ~을 ~라고 여기다: find, consider
 
18. 명사를 목적보어로 취하는 불완전 타동사
목적어와 동격을 이루는 명사 목적 보어를 취하는 동사 유형이다.
역시 수동태 변환시에 be PP이후에 명사 상당어가 나올 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그러할 경우는 주어와 be PP의 뒤에 나오는 명사는 동격관계가 된다.
• A를 B라고 부르다 : call, name, entitle
• A를 B로 뽑다 : elect, choose, appoint, designate, declare
• A를 B로 만들다 : make
• A를 B로 여기다 : consider
  
 첨부파일 : Verb_Patterns.docx (21.1KB) (5,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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