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을 찾고있나요? 과목 한 눈에 보기
12월 1일 텝스시험일 인강 할인이벤트

텝스자유게시판 글쓰기 목록보기

독해 공부에 대하여(400점이하 분들께) 몇 자 적어봅니다.
ㅈㅈㅈ | 2019.04.21 | 조회 2149
안녕하세요.

몇몇 독해 관련하여 고민하시는 글들을 읽고, 저의 독해 공부법에 대해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여기 잘하시는 분들이 워낙 많아서 제 점수대이거나 그 아래인 분들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신텝스 최고점 469점입니다.)

우선 저는 구텝스 독해 200점 중반에서 365점, 신텝스 와서는 184점까지 맞아봤지만(신텝와서는 조금 떨어졌네요ㅠㅠ), 한번도 다 풀어본적이 없어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시간 내에 다 푸는 것에 너무 연연하지 마시고 순수하게 독해력을 높여보시는건 어떨까요?

한번 속는셈치고 cnn 사이트(https://edition.cnn.com)나 cnn 어플을 받으셔서 아무 기사나 열어서, 기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어보세요. 만약 읽는 중간에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아 다시 읽어야하는 상황이 너무 자주 생긴다면, 독해력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제 경우도 그랬어요.

만약 cnn 기사가 잘 읽히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을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1. 읽는 행위와 동시에 내용과 주제가 머릿속에 한 번에 들어와야 합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이 중간에 끼면 안됩니다. 즉, '영어->한국어->이해' 가 아니라 '영어->이해' 가 되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 한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생략하려고 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읽으실 때, 눈으로 보기만 하지 말고 입으로 문장을 읽으면서 독해를 해 보세요(소리는 내지 않고 입술만 움직이기, 시험장에서 적용가능). 이유는 모르겠으나, 이 방법이 조금이나마 빠르고 정확한 독해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cnn 기사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동안 다시 읽는 일이 없이 한번에 읽힐때까지 해보세요. 이는 단순히 읽는것이 아니라 내용이해까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한 기사를 읽는데 계속 앞으로 돌아가면서 다시 읽느라 한참 걸렸는데, 지금은 한번에 주루룩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찌 보면 조금 뻔한 이야기긴 하지만, 몇몇 글들을 읽고 안타까운 마음에 혹시라도 아주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하여 적어보았습니다.

모두 힘내세요!

cf. cnn을 추천드린 이유는 어휘나 문장 수준 등이 텝스와 비슷한 것 같아서 추천드린것이고, 굳이 꼭 cnn이 아니어도 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