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 학원
  • 인강
수강신청을 찾고있나요? 과목 한 눈에 보기
텝스,텝스점수보장반

텝스비법노트 글쓰기 목록보기

TEPS 문법의 특징
앙므그따그 | 2011.05.27 | 조회 4703



1. 배점이 100점이지만 고득점을 얻기 위해선 반드시 정복해야 할 파트이다. TEPS 문법 영역은 990점 중 100점이지만 정확한 문법 실력은 청해나 독해의 기본이 되므로 TEPS 고득점이라는 큰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선 반드시 정복해야 할 파트이다.


 


2.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25분에 50문항을 해결해야 하므로 산술적으로는 1문항 당 30초가 걸리지만 41번부터 50번까지의 파트3과 4에 문항 당 최소 1분 정도는 할애해야 하므로 1번부터 40번까지 1문항 당 20초 정도에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평소에 문제 해결에 걸리는 시간을 체크하고 시간 내에 50문항을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세워야 한다.


 


3. 거의 문법 전 영역에서 문제가 출제된다. 문장구조(어순), 시제, 동사의 성질, 부정사, 동명사, 분사, 가정법, 명사, 관사, 비교 등 문법 전 영역에서 고루 문제가 출제되므로 폭 넓은 문법 지식이 필요하다.
 
<어떻게 TEPS 문법을 공부할 것인가>


 


1. 두꺼운 문법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통독하지 마라라.
재미도 없는 문법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여러분 각자의
집에 있는 문법서를 펼쳐보면 대부분 처음 10페이지 정도에 공부 흔적이 있고, 그 뒤는 깨끗할 것이다. 처음부터 봐야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10페이지 뒤쪽의 문제는 아직 만나보지도 못했을 것이다.
문법서는 사전처럼 모르는 부분만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르는 단어를 자꾸 반복하여 찾으면 그 단어가 저절로 외워지는 것처럼 모르는 문법도 처음엔 어렵겠지만, 반복하여 손때가 묻을 때까지 찾다보면 저절로 습득된다.


 


 2. 오답노트야 말로 가장 훌륭한 과외 선생님이다.
실전문제를 풀어 본 후 틀린 문제에 대한 오답 노트를 정리하면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 정리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수험생 각자가 평소에 참고하기 쉽고, 시험 직전 정리하기 편하게 구성하면 가장 좋은 오답노트가 될 것이다. 다음은 오답 노트의 한 예이다.
Q) Generally, children can learn a second language better when they are in the country _________ it is spoken.
(a) which
(b) when
(c) what 
(d) in which


정답은 (d). 만약 틀렸거나 운 좋게 답을 맞혔다면, 오답 노트에 정리하는 것이 좋다.
관계대명사에 대해 전혀 모르는 수험생이라면 관계대명사의 개념부터 오답 노트에 정리해야 하고, 쓰임에 대해 모르는 수험생이라면 개별 관계대명사의 쓰임에 대해 정리하는 것이 좋다.
ex)
 (a) which - 선행사가 사물일 때 씀. 주격과 목적격의 형태는 모두 which. 계속적 용법에도 쓰임.
 (b) when - 선행사가 시간일 때 씀.
 (c) what - 선행사가 필요 없음. 계속적 용법에는 쓰이지 않음.
 (d) in which - 전치사+관계대명사 형태이며 where로 바꿀 수 있음. 


 * 관계 대명사 뒤의 문장은 불완전하고 관계부사 뒤의 문장은 완전한 문장임.


게시글/댓글 신고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