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텝스 독해 도치구문 정복!
호떡 | 2013.04.16 | 조회 14585

[도치구문?!]





 


모든 영어문장은 문장 5형식 가운데 하나의 형식을 취합니다.


그러나 영어문장은 구문상의 이유로 강조를 위해


또는 긴 것을 뒤로 뺀다는 원칙에 의해 어순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정상적인 어순이 바뀐 것을 ‘도치구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도치 구문이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가 문장의 주어나 동사를 찾고,


빠르게 지문을 직독직해 하기가 어렵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시간이 부족한 영어시험의 독해영역들에서


이러한 도치구문의 늪에 빠져버리게 되면


엄청난 시간을 허비할 수 도 있다는 점이죠. L


 


 


그럼 지금부터 저와 함께 도치가 되는 경우와 예시를 보면서


도치구문을 한 번 파헤쳐 보아요!


 


 


(1) 구문상 도치



 


구문상 도치가 되는 가장 흔한 경우는


문장의 종류가 ‘의문문’이나 ‘감탄문’일 때입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조동사 do(does, did)가 따라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죠!


또한, 이 조동사 녀석의 역할은 주로 문장의 ‘시제’를 나타내주는 것이에요.


 




- WHAT did you do yesterday?


(넌 어제 뭐 한거니?)


 


의문문으로서 목적어(what)가 앞으로 나온 경우 입니다.


뒤에 물음표로 보아 이 문장은 의문문이기 때문에


조동사 did가 앞으로 왔다는 것도 함께 알아두세요.


 


 


- HOW PRETTY she is!


(그녀는 정말 이쁘구나!)


 


감탄문으로서 보어(pretty)가 앞으로 나왔습니다.


이때 how는 감탄문을 만들기 위한 도구로 쓰였다는 것도 기억해두세요~


 


 


(2) 강조를 위한 도치


 



 


영어에서는 중요한 문구나 단어들을 강조하기 위해


그 말들을 가장 으로 가져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에도 이런 강조를 위한 도치는 있으니


예문을 보시면 아마 바로 이해가 되실 거에요!


 



- NOT A WORD did he say in the party.


(아무말도, 그는 파티에서 하지 않았다.)


 


목적어 not a word를 강조하기 위해 앞에 두었습니다.


우리나라 말로도 별로 어색하지가 않죠?!


여기서도 조동사가 따라 왔다는 것도 함께 알아두세요.


 


 


(3) 긴 것은 뒤로 뺀다는 원칙에 의한 도치


 



 


지문에서 우리에게 가장 큰 혼란을 주는 도치가 바로


이러한 긴 것을 뒤로 빼는 도치에요.


주어가 문장의 뒷부분 어딘가에 숨어 버려서


대체 주어가 무엇인지 찾아내기가 힘들거든요.



- HAPPY is the person who has nothing else.


(행복하다./사람은/아무것도 가지지 않은)


 


주어가 who부터 else까지의 관계대명사절로 길게 수식되기 때문에


보어 happy를 먼저 쓰고 주어를 뒤로 뺀 문장이에요.


문장이 도치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기는 하지만


문장을 다 읽고 해석하면 굉장히 어렵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장이 보이면 끊어가면서 덩어리 별로 해석해 나가는


직독직해법을 익혀둬야 해요~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문장의 일부가 도치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뿐 만이 아니라


실제로 도치된 영어문장을 앞으로 읽거나 들어가면서


바로 도치된 문장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앞으로 나온 도치 구문을 바로 인식될 수 있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다루어왔던 영어문장의 구성 원칙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정상정인 영어문장의 구조를 알아야


영어문장의 일부가 도치 즉 순서가 바뀐 것을 인식할 수 있을 테니까 말이죠!


 


예를 들어 다음 문장을 봅시다.
In the room were many children who had lost their parents.


(방에는/있었다./많은 아이들이/그들의 부모를 잃은)



이 문장은 in the room 이라는 전치사구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렇게 문장이 전치사구로 시작된다면


그것은 부사어구, 혹은 수식어로 인식할 수 있으며


뒤이어 주절의 주어가 이어져 나올 것을 기대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문장에서는 전치사구 다음에 주어가 아니라 동사 were가 이어져 나오죠?!


이 또한 바로 도치구문으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이 문장은 주어(위 예문에서는 many children)


who부터 parents까지의 관계대명사절로 길게 수식되기 때문에


‘긴 것은 뒤로 뺀다’는 영어의 원칙에 의해 주어를 뒤로 도치시킨 것입니다.


 


 


또 하나의 예를 들어봅시다.
Injured in the accident was the boy whom we had been waiting for.


(사고로 부상당했다./아이는/우리가 기다려왔었던)



이 문장은 injured로 시작하는 과거분사구로 시작되었습니다.


문장이 과거분사구로 시작되면 부사어구로 인식하시고,


주절의 주어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씀 드렸죠?!


 


 


그런데 여기서는 과거분사구 다음에 동사 was로 이어졌으므로


곧바로 도치구문으로 인식한 후,


그 뒤에 문장의 진짜 주어가 나올 것으로 기대할 수 있어요.


이문이 도치된 이유는 주어(the boy)


whom 부터 for까지의 관계대명사절로 길게 수식되어 도치시킨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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