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트
  • 학원
  • 인강
수강신청을 찾고있나요? 과목 한 눈에 보기
해커스인강, 해커스텝스, 해커스텝스인강, 텝스인강, 텝스강의, 텝스인강환급

텝스비법노트 글쓰기 목록보기

간단한 문법공부
귀차나 | 2010.06.07 | 조회 5099

TEPS 문법은 배점이 100점으로 전체 점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에 불과하지만 25분 동안 50문항을 풀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많은 부담을 준다. 900점대 고득점을 원한다면, 문법에서는 거의 만점을 받아야 한다.


 


TEPS 문법 문제는 패턴 위주로 틀린 부분을 찾는 오류 찾기형이 아니라 문맥 속에서 올바른 어형을 찾거나 틀린 전체 문장을 찾는 형식이다. 문법에서 만점을 원한다면 가장 기본적인 문법 사항을 전반적으로 한 번 살펴봐야 한다. 문법 공부가 점점 뒷전으로 물러나고 있는 요즘 대부분 학생이 가장 어려워하는 분야로 문법을 꼽고 있다. 한국 영어교육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학생들은 문법이란 말을 들으면 외울 것이 너무 많다고 생각해 기겁을 한다. 하지만 가장 얇은 문법책을 골라서 두세 번 통독해보자. 만일 외울 것이 있다면 그 부분은 문법과 관련이 있다기보다는 어휘 영역이라고 봐야 한다.


 


TEPS 문법은 4개 영역으로 나뉘어진다. Part1과 Part2는 대화문이나 서술문 속에서 기본적인 문법형태와 적절한 표현을 고르는 문제다. 기본 시제, 관계사, 가정법, 동명사, 부정사 그리고 명사의 수와 주어-술어 간의 일치와 알맞은 분사형태를 묻는 문제는 문법시험에서 언제나 60% 이상을 차지하는 항목들이다. 문법 항목별로 문법 포인트와 연습문제 중 틀린 문제를 간단히 정리해 두면 큰 도움이 된다.


 


Part3와 Part4는 대화문이나 지문에서 문법적으로 틀리거나 어색한 문장을 고르는 형식이다. 총 10문제가 나오는데, 네 개의 문장에서 틀린 한 문장을 찾기가 쉽지 않다. 특히 A, B의 대화문 중에서 어색한 표현을 찾는 형식은 기본적인 문법뿐만 아니라 대화의 전체적 맥락을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필요하다. 평소 대화문을 속으로라도 따라 읽으면서 풀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단순히 문법적 오류뿐만 아니라 적절치 못한 사용법(usage)과 관련한 문제도 출제되기 때문이다. 우리말로 예를 들자면, 같은 의미라도 ‘소란을 피운다’라고 말하지 ‘소란을 만들다’라고 하지 않는 것과 같다.


 


텝스 문법문제는 지엽적이거나 지나치게 문어적인 표현을 지양하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기본 어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런 면에서 TEPS 문법은 수능의 어법문제보다는 난도가 높지만, 수능의 패턴을 공부하는 좋은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게시글/댓글 신고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