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오픽 50% 할인이벤트

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

토익비법노트 글쓰기 목록보기

토익 고득점을 위함 \'어휘\'학습법 입니다 ^_^
여행 | 2011.03.18 | 조회 10985

1. 덩어리(multiword lexical unit)로 공부하자.


대부분의 학생들이 아직도 어휘 공부를 할 때 한 단어에 대한 단순암기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휘공부를 제대로 하게 되면 아주 좋은 영어표현을 익히는 것에 더하여 그 표현을 통해 양질의 문법지식을 습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 단어와 그 단어의 의미를 암기하는 단계에서 학습이 그칠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어휘를 공부하실 때 덩어리로 공부하실 것을 꼭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implement" 라는 단어를 공부할 때 단순히 "implement"의 의미를 우리말로 반복하면서 한 단어의 의미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implement a policy", 혹은 "implement a plan"... 이런 방식으로 덩어리 표현을 학습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이런 방식의 학습법을 선택할 경우 장점은 우선 "implement" 라는 단어만을 암기했을 경우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아 이 단어의 의미에 대해 혼동을 겪게 되지만 "implement a policy"를 공부하게 되면 뒤에 연결된 "a policy"를 통해 "implement"의 의미가 연상되면서 이 표현 자체의 의미가 느껴지게 됩니다.


이런 방식의 학습이 주는 또 하나의 장점은 "implement a policy"를 공부했을 경우 자연스럽게 "implement"가 "타동사" 라는 문법적 지식을 갖게 된다는 점입니다.


궁극적으로 "영어"를 공부하러 학원에 오시는 분들이 현학적인 문법용어에만 익숙해지는 슬픈 현실 속에서 제대로 된 어휘학습을 통해 역방향으로 영어 속에서 자연스럽게 문법적 적용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참 바람직한 방법이라 생각되어 함께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2. 문맥(context) 파악에 정성 담뿍 담아 공부하자. 


한 단어에는 상당히 다양한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term"이라는 단어에는 "(전문) 용어"라는 의미(ex. medical term, legal term)와, "기간"이라는 의미(ex. prison term), 그리고 "(계약 등의) 조건"이라는 의미(ex. under the terms of the agreement)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어의 의미는 문맥(context)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문장을 이해할 때에는 반드시 그 문장의 앞뒤 문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문맥 내에서의 어휘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문맥 파악에서 있어서는 "대조 및 대구 관계"에도 주목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Our corporation is not considered a progressive one because it focuses on conservative business methods."라는 문장에서 "progressive"라는 단어 앞에 부정어인 "not"이 연결되고 "because"절에는 progressive하지 않다고 여겨지는 이유가 제시되고 있으므로 "focuses on" 뒤에는 "progressive"의 반의어(antonym)가 필요하다는 판단이 가능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문제는 독해와도 밀접한 연관관계에서 있으며 이때 대조관계를 표현하는 "although, though, but, nevertheless, while, whereas" 등은 문맥 파악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3. 어원(etymology)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보자.


토익에서 무슨 어원까지 공부해야 하는가? 라고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습니다.


토익은 실용영어시험이고 학문적인 시험은 아니므로 어원공부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지만 실제 기본적인 부분에 대한 어원학습은 복잡한 어휘를 오히려 쉽게 이해하고 오래 기억하는데 있어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bi"가 "two"의 의미로 사용된다는 점을 이해하면 "bilingual"이 "2개 국어를 능숙하게 사용하는(able to speak two languages equally well)"이라는 의미를 갖고 "bisect"가 "양분하다: bi(two)+sect(cut)"라는 의미를 갖는다는 점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훨씬 용이해집니다.


"sect"가 "cut"의 의미를 갖는 어원이라는 것은 "section" 혹은 "sector"라는 단어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이처럼 간단한 예에서도 확인되듯이 어원학습은 기억의 지속성을 유지하고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는데 있어 의미 있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