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커스어학원, 해커스토익, 토익강좌, 수강신청

해티즌 연애상담반 글쓰기 목록보기

대기업 서류전형 합격 자소서 TIP
쥐스킨트 | 2013.03.21 | 조회 969

 


 


 


 


 상반기 공채가 한창이 요즘 자기 소개서 작성하시느라고 정신 없으시죠? 자기 소개서는 써도써도 어렵고 막막해서 많은 취업 준비생들을 괴롭히는 존재입니다.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덜어 드리고자 제가 예전에 자기 소개서를 쓰기 위해 정리해 두었던 합격 자기소개서 TIP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2013년 상반기에는 우리 모두 취업에 성공하자구요!
 


자기 소개서에 기본적으로 반드시 담겨 있어야 하는 내용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목적
자신이 회사에 제시할 수 있는 비전
자신의 이력 내지 커리어, 인턴십 들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자신의 준비성 및 업무적 강점
아르바이트, 프로젝트 참여 등과 같은 실질적으로 체득된 경험들을 바탕으로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 핵심 인재임을 보여 줄 수 있는 내용

 


 


 


 



 
 자기 소개서를 쓰기 전에는 반드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합니다. 기업에서는 항상 자신들이 원하는 인재상과 VISION을 채용 기업 소개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있습니다.
 그곳에 나와있는 키워드 들을 자기 소개서에 꼭 넣으셔야 합니다. 특히 자기소개서의 성격의 장단점 부분에 인재상에 걸맞는 에피소드를, 비전은 지원동기나 입사 후 포부 등에 적용한다면 좋은 자기 소개서가 되겠죠.
 
 또한, 기업의 소개 홈페이지에는 기업의 작년 실적이라던지,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것들의 뉴스나 광고 등을 찾아 볼 수 있으므로, 자신이 기업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내가 얼마나 이 기업에 대해 알고 있는 지는 기업에 대한 관심의 척도가 됩니다. 그러므로 자기 소개서를 작성 하실 때는 자신이 이 기업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어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TIP」


 


 



 
  지원동기 작성 TIP
 
 지원동기는 단순히 회사의 장점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왜 이 회사가 아니면 안되는지, 내가 왜 이 회사에 꼭 입사해야 하는지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어야 합니다. 즉, 이 회사의 어떤점 때문에 내가 이 회사에 지원하는지를 명확하게 표현해 주셔야 합니다. 지원 동기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1)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모토가 나의 가치관과 어떻게 부합한다.
(2) 회사가 가지고 있는 사업방향이 내가 정말로 관심있고 하고 싶은 분야이다.
(3) 내가 이 회사에 들어가면 어떤 분야에서 정말 잘 할 수 있을 것 같고, 회사와 같이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회사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직무 소개를 통해서, 자신이 어떤 직무에서 일하고 싶은지를 명확하게 이야기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일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원 동기 부분은 회사에 대해 많이 조사해서 알 수록 더 나아지는 부분입니다. 회사가 어떤 말을 해주면 좋아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명확한 소신을 보여주면서 자신의 적성과 비전을 제시하여 그 기업 특성에 맞게 지원동기를 기술해야 합니다.


 


 


 




  입사포부 작성 TIP
 
 입사포부를 쓸 때, 여러분은 내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다 라는 점을 강조해 주셔야 합니다. 즉, 회사에서 나를 뽑는게 얼마나 이득이 되는가를 깨닫게 해주어야 합니다. 수 많은 지원자 중 기업이 나를 뽑아야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회사 홈페이지의 VISION부분을 잘 숙지하고 참고해 글을 쓰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기계발에 관한 이야기도 들어가면 좋으나 회사가 어떤 능력을 원하는지 고민해서 그 능력을 키우도록 노력하겠다라는 식으로 더 고민하시고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공, 관심, 목표 성취, 개발, 계획들을 고려한 비전 제시가 필요합니다. 희망업무에 대해 강한 의지를 표명하되 지원회사의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한 사전지식에 의함이라는 것은 인식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성격의 장단점 작성 TIP
 
 장점의 경우, 직무나 인성, 역량에 관한 장점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말 직무와 관계 없는 사례도 잘 쓰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게임을 잘한다와 같은 것은 쓸모없는 장점으로 보이지만 게임을 통한 상황 파악력이나 문제 해결력 등을 강조하면 그것 역시 직무와 연결된 역량이 됩니다.
또한 게임을 통해 끈기나 인내심, 활동성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례던지 직무 역량과 연결시켜 쓴다면 좋은 자기 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단점의 경우, 사회성이 부족하다던가 덜렁대고 게으르다 등등 직장생활에 크게 감점이 될 거 같은 단점을 곧이 곧대로 적으면 안된다는 것 아시죠?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며 단점은 짧게 기술하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의지와 노력, 과정 등을 함께쓰세요. 단점 극복의지와 노력을 통해 적극적 사고와 근면성이 잘 드러나도록 적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한 장점을 성실함으로 적어놓고 단점에 약속에 가끔 늦는다 이렇게 모순되게 적는 경우도 주의하세요.


 


 



 


 


  공통TIP


 


항상 각 질문마다 한 줄로 키워드를 정리하도록 하자.


 


 인사 담당자들은 많은 글을 한꺼번에 읽어야 하기때문에 눈에 잘 들어오도록 내용을 정리해서 앞에 표제로 만들어 놓으면 좋습니다. 글을 훑어보아도 내용 파악이 쉬우며 광고 카피같이 기억에 잘남기 때문입니다.




항상 일관성을 유지하자.
 
 자기소개서 질문이 많더라해도 모든 질문에 쭉 일관된 주제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마다 따로 따로 글을 적지마시고 질문의 답을 모아놨을 때 한 글 처럼 보이도록 하는 것입니다. 열정과 도전정신을 강조하고 싶다면 자기소개서 내내 그 부분이 드러나도록 일관성을 유지해 주셔야 합니다.
 
기업마다 새로 자기 소개서를 쓰자.
 
 각 회사가 요구하는 것이 분명 다른데 한 번 쓴 자기 소개서를 늘 복사-붙여넣기 한다면 안되겠죠. 최대한 회사에 맞춤형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최신 경험을 위주로 작성하자.
 
 최대한 최근에 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소개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대학교 이전의 경험은 웬만하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