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을 찾고있나요? 과목 한 눈에 보기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해티즌 연애상담반 글쓰기 목록보기

우리는 왜 또다시 나쁜 남자와 사랑에 빠지는 걸까?
휴 | 2018.06.04 | 조회 346
인생을 살다 보면 
몇 번쯤은 나쁜 남자와 사랑에 빠지기도 한다

영화 <골치 아픈 사랑>에서 가장 유명한 대사다어떤 이들은 이 말에 묘한 열등감을 느끼기도 한다
20, 30년을 살면서 아직 한 번도 나쁜 남자와 연애를 못 해봤는데 그럼 뭔가 불완전한 인생을 산 게 아니냐면서 말이다.
혹자는 한때 인간쓰레기들과 사랑에 빠졌던 경험 덕분에 비로소 철이 들었고 성숙해졌다고 말한다그러나 솔직히 말해 바보들은 인간쓰레기 100명과 사귄 경험이 있다 해도 철이 들지도 성숙해지지도 못 한다.나쁜 남자와의 연애는 성숙하기 위한 필수조건이 아니다중요한 건 연애 후의 자기반성이다.

내가 인터넷에서 나쁜 남자를 붙잡기 위해 울며불며 했던돌아보면 바보 같았던 경험을 이야기해 달라 했을 때많은 이들이 눈물겹도록 비굴했던 당시의 경험담들을 쏟아냈다.

그 쓰레기 같은 자식이 다른 여자와 원나잇 스탠드를 하려고 방을 잡으면서 내 신용카드를 긁었다덕분에 바람피운 사실이 들통났지만 그런데도 나는 헤어지지 말자고 울면서 매달렸다.’ 

'결혼 이야기가 오갈 때 그 나쁜 놈이 그러더라고요. 결혼 후 자신에게 바람을 피울 기회 세 번을 달라고요. 저는 눈물을 머금고 그러겠노라 했어요. 그가 결혼을 엎을까 봐 두려워서요.'

남자친구가 저랑 있는 게 지겹대요그런데 저는 아직도 그의 손을 놓지 못하겠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렇게 과거를 되짚어보는 댓글보다 아직도 나쁜 남자에게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글들이 훨씬 많았다이런 여성들의 특이점은 세상 모든 사람이 그런 쓰레기 같은 남자를 떠나 자신을 소중히 하라고 설득해도 정의감에 찬 얼굴로 나쁜 남자를 위한 핑계를 대며 도리어 이렇게 부탁한다는 것이다.

   "내 남자는 욕하지 마세요그는 죄가 없어요그저 세상 모든 남자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를 했을 뿐이라고요."

이런 여성들에게 대해 진단하자면 이렇다.

가학피학성애 관계에서 
우리는 흔히 고통의 대상자(또는 피해자)를 불쌍하게 바라보지만 
사실 그들은 관계의 키를 쥐고 있다. 
그들이 그런 위험한 놀이를 그만두겠다고 결심한다면 
게임은 끝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또다시 나쁜 남자와 사랑에 빠지는 걸까?
심리학자들은 여성의 사랑을 모성성욕정복욕이 포함된 몇 가지 욕망으로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나쁜 남자에게 반하는 여성은 자신이 매우 고상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본능과 허영심에서 비롯된 사랑이라는 것이다.

나쁜 남자들 중에는 퇴폐적 성향을 가진 이들이 적지 않다그들은 불우하고 침울하며 온 세상이 자신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담배를 피우고술 주정을 하며자학을 한다그것도 어서 와서 나를 구해줘라는 표정으로 말이다그러면 여성들은 거기에 장단을 맞춰 그에게 아낌없이 모든 것을 바친다.

그가 약한 모습을 보이면 내 마음이 약해져요.”
그의 불행에 내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보답을 바라지 않고 기꺼이 자신의 한 몸을 바친다심지어 돈을 벌어 퇴폐남을 부양하면서 이렇게 스스로 최면을 걸기도 한다.

사실인생의 대부분을 나쁜 남자에게 허비하는 여성들은 보통 남자를 구원하는 일로 자신의 존재감을 증명하길 원한다이로써 자신이 좋은 일을 하는 좋은 사람이라는 도덕적 착각에 빠지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나쁜 남자는 구제 불능인데다 성모님 뺨치게 자비로운 여성들의 넘치는 사랑을 받는 동안 더 나쁜 남자로 무럭무럭 자라게 마련이다그러니 나쁜 남자를 구원하는 일은 그냥 신에게 맡겨라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