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을 찾고있나요? 과목 한 눈에 보기

해티즌 연애상담반 글쓰기 목록보기

연인과 헤어지는 이유, 헤어지지 않는 이유
노러 | 2018.08.29 | 조회 461

연인과 헤어지는 이유, 헤어지지 않는 이유

사람들이 연인 또는 부부 관계를 계속 유지하는 이유와
헤어지는 이유는 주로 무엇일까.

 미국 유타대와 캐나다 토론토대 공동 연구팀은 파트너와의 관계를 계속 유지하는 이유와 헤어지는 이유를 조사 연구했다. 연구팀은 세 그룹의 참가자들에게 관계 유지의 이유와 결별의 이유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던졌다.
 
연구팀은 대학생 135명에게 관계를 유지할 것인지 헤어질 것인지 결정하는 잠재적인 이유를 물었다. 또 연구에 앞서 파트너와 헤어질 생각을 한 적이 있는 대학생 137명에게 설문했다. 이와 함께 연구 기간 중 ‘미국 머캐니컬터크’(American Mechanical Turk) 근로자들 중 파트너와의 결별을 고려 중이라는 이들에게도 개방형 질문을 던졌다. 이 회사는 온라인 벼룩시장이다. 조사 대상 근로자들은 평균 2년 동안 데이트하고 있거나 평균 9년 동안 결혼생활을 한 사람들이었다.
 
연구팀은 설문조사 내용 중 코드화하기 힘든 매우 모호한 답변을 제외하는 등의 방법으로 관계를 유지하는 이유 27가지와 헤어지는 이유 23가지를 각각 뽑아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계를 유지하는 주요 이유는 정서적인 친밀감 또는 파트너에 대한 가까운 느낌, 이사 같은 부수적인 요인을 포함한 투자 측면에 대한 미련, 가족에 대한 헌신감 또는 의무감 등이었다. 또 헤어지는 주된 이유는 파트너의 성격, 불륜·속임수에 따른 신뢰감 상실, 애정 상실 등 파트너의 변심 때문이었다.
 
헤어지는 이유는 연애 중인 사람들이나 결혼한 사람들이나 거의 비슷했다. 하지만 이 두 집단이 관계를 계속 유지하는 이유에는 차이가 있었다. 연애 중인 남녀들은 성격 특성, 감정적 친밀감, 관계에서 얻는 즐거움 등 긍정적인 요인, 즉 접근 기반 요인을 중시했다. 반면 결혼한 부부들은 결별의 제약요인, 즉 이사 등 물류 장벽, 가족에 대한 의무감 및 책임감, 불확실성에 대한 두려움 등을 중시했다.
 
거의 모든 그룹에서 응답자의 약 50%는 서로 비슷한 이유를 꼽았다. 또 관계를 유지할지 헤어질지 엉거주춤 양다리를 걸치고 있는 현상은 매우 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주요저자인 사만다 조엘 교수는 “밖에서 보기엔 정말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커플들도 헤어지기는 결코 쉽지 않으며, 관계를 맺은 지 오래 된 경우엔 더욱 그렇다”고 밝혔다. 그녀는 “사람들은 어떤 이유 때문에 사랑에 빠지는 법”이라며 “관계를 맺기보다는 관계를 깨는 게 더 어려운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내용은 ‘사회심리·성격과학’저널에 발표됐다.


김영섭 기자 edwdkim@naver.com
저작권ⓒ '건강한 성, 솔직한 사랑' 속삭닷컴(http://soxak.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출처:네이버포스트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