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40301] 토익0원
해커스교재제공기초영어프리패스

영어표현 Q&A 글쓰기 목록보기

영작좀 부탁드립니다.
호랭이 | 2009.10.11 | 조회 244

◈ 시장세분화(Segmentation)의 정의


- 시장을 소비자의 니즈와 그들이 상품을 구입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편익 그리고 인구통계적 요인 등을 기초로 시장을 분류하는 것


◈ 시장세분화의 목적


① 정확한 시장상황 파악


- 소비자 욕구, 구매동기 등으로 정확한 시장 상황 파악


- 변화하는 시장 수용에 적극적인 대응


② 기업의 경쟁좌표 설정


-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확인


- 기업의 경쟁좌표 설정


③ 마케팅 자원의 효과적 배분


-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분석


- 소비자의 반응분석에 따른 효과적인 마케팅 자원배분


④ 정확한 표적시장 설정


- 세분시장의 매력도 분석에 따른 정확한 목표시장 설정


- 마케팅활동의 방향 설정 및 집중


◈ 시장세분화 변수 및 기준


- 소비자 개개인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를 분석하여 시장을 세분화


- 5가지 종류 중에 어느 한 가지만을 이용하여 수행한 시장세분화는 그 정보에 한계가 있음


- 기업의 경영전략에 맞추어 여러 종류의 변수를 다차원적으로 활용하여 세분화하여야 함


◈ 세분시장의 요건


① 정보의 측정 및 획득이 용이해햐 함


② 수익성이 보장되어야 함


③ 접근 용이성과 전달성이 높아야 함


④ 명확한 구분성과 차별된 반응성이 높아야 함


⑤ 일관성과 지속성이 있어야 함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