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40301] 토익0원

HSK+중국어회화 0원 프리패스

해티즌 자유수다 글쓰기 목록보기

여기도 네이트처럼 실명제 하면 안될까요?
ㅇ.ㅇ | 2012.06.11 | 조회 103

실명제는 고하간에 회원 등록제조차 도입하지 않은 이유가 도대체 뭔가요?


 


익명성을 기반으로 이용자들 사이의 자유로운 대화를 지향하기 위함인가요?


 


이미 그 시스템은 실패하였다는 게 세계 어느나라의 웹사이트를 들어가봐도 기본적으로 회원 등록은 해야함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에서 알 수 있습니다. 회원제의 가장 큰 이유는 웹사이트 덩치 부풀리기에서 시작하였으나, 불합리하거나 상식에 어긋나는 이용자의 행위를 직접적으로 제재하기 위함도 있죠.


 


게시판 가만히 보고있다보면, 뻘글은 그나마 귀여운거구, 인신공격성 욕설을 아무 거리낌 없이 함부로 쓰며 사람인척 하는 종량제 대상들이 너무 많이 보여요.


 


요즘 인터넷을 통한 가상 인프라가 너무도 잘 구축되어있어서 악성 글에 대한 제재가 그나마 쉬운 편이고 그로인해 이용자 스스로도 걸레스런 공격성 글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의식하고 이용하게 되죠.


 


하지만 여기는 단순 글 삭제 말고는 이용자를 직접적으로 제제할 방법이 전혀 없어요.


 


그나마도 게시판 관리자가 글을 봤을 때만 가능한거고, 관리자 자의적인 판단에 의해서만 관리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제재 대상을 보고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넘어갈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는것이죠.


 


마치 여기는 돼지우리 속에 놓여 있는 깨끗한 침대같아요. 정상적인 사람과 비정상적인 사람이 함께 섞여서 언제든지 더러워질 가능성 위에서 위태롭게 줄타기를 하고 있지요.


 


디씨인사이드라고 혹시 아십니까? 그곳 이용자들이 아마 이 사이트의 존재를 알게 된다면 여기는 금세 쓰레기장이 될 거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쓰레기들은 영어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놈들이 주류이기 때문에 그럴 가능성은 낮겠지만..)


 


어찌됐든, 이곳의 게시판 시스템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용자들에 의한 자율적 정화가 불가능해 보인다면 시스템을 뜯어고쳐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저는 무리한 것을 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여타 사이트들처럼 눈살 찌푸려지는 글(글이라고 부르고 싶지도 않습니다.), 댓글들을 보고싶지 않은것 뿐입니다.


 


 


목록보기